관리 메뉴

읽고 쓰는 재미, 즐겁게 느껴 봐, 깨닫는 앎, 재미 쏠쏠해!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안한다...한총리에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본문

人物---不世出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안한다...한총리에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傳播者 2024. 12. 15. 13:22
반응형
너무 많은 탄핵 하면 국정 혼선 초래
한총리와 통화,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거부권 행사는 정치적 편향일 수 있어
내수부족 문제 해결위해 추경 추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가 가결된 다음날인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을 갖고 있다. [김호영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다음날인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가 초당적으로 참여하는 ‘국정안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한덕수 국무총리의 탄핵은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초당적 국정안정협의체를 출범시켜 혼란을 수습하고, 대한민국 회복을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탄핵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된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이 민주당에서 거론됐지만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한 권한대행에 대해 기존 국정 난맥 책임을 물어서 탄핵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다”면서도 “그러나 지금 상태로서는 이미 대통령 직무대행으로 확정이 됐고 또 너무 많은 탄핵을 하게 되면 국정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해 탄핵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제 한 권한대행과 잠깐 통화를 했다”며 “한 권한대행에게 ‘이제는 여당 지명 총리가 아니라 정파를 떠나서 중립적으로 정부 입장에서 국정을 해나가야한다’고 말씀을 드렸고 권한대행께서도 흔쾌히 동의하셨다”고 했다.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에 대해서 “거부권 행사는 여야간의 정책적, 정치적 입장차이가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을 거부한다는건 정치적 편향일 수도 있다는 말씀도 함께 드렸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탄핵 심판이 빠르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세계 어딜 봐도 납득할 수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이 혼란 극복이 급선무고, 단 한시간 일분 일초라도 판단과 결단을 앞당겨야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선고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에 대해선 “이 재판 기소자체가 정치적이고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법과 상식에 따라 합리적 결심이 이뤄질 것이고 법원칙에 따른 정치일정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지역화폐 등을 위한 추경 편성 추진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지금 당장 할 일은 내수부족, 정부재정 축소에 따른 소비침체”라며 “이 문제 해결 위해 추경을 신속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안한다...한총리에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안한다...한총리에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 매일경제

너무 많은 탄핵 하면 국정 혼선 초래 한총리와 통화, 중립적 국정운영 당부 거부권 행사는 정치적 편향일 수 있어 내수부족 문제 해결위해 추경 추진

www.mk.co.kr

매경칼럼

술에 취한 지도자, 운명에 취한 지도자[노원명 에세이]

 

술에 취한 지도자, 운명에 취한 지도자[노원명 에세이] - 매일경제

나락에 떨어진 사람을 향해 만인이 돌을 던질 때 거기에 작은 돌 하나를 보태는 일은 보람이 없다. 양심이 부대끼는 일이다. 그러나 한때 윤석열 대통령 개인의 행운과 대한민국의 국운이 일치

www.mk.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