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읽고 쓰는 재미, 즐겁게 느껴 봐, 깨닫는 앎, 재미 쏠쏠해!

당뇨병과 관리방법 및 치료효과 본문

糖尿---胰岛素

당뇨병과 관리방법 및 치료효과

傳播者 2024. 6. 25. 20:38
반응형
 

내가 스스로 공부하고 방법을 알아내서 해결해보자 이게 제가 내린 결론이에요. 현재의 상태를 충분히 인지하고 당뇨에 관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공부했어요. 당뇨 치료로 유명한 병원을 수소문하여 10군데 넘게 진료를 봤고, 당뇨와 관련된 책, 논문 등 가릴 것 없이 분석하고 기록했어요.

 

주변에서는 이런 나를 볼 때마다 당뇨에 오랫동안 노출 되서 그런 거라고, 오히려 스트레스 쌓여서 나빠진다고, 그런 말들만 전해왔어요. 하지만 이걸 근본적으로 막을 방법이 꼭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내가 찾은 방법들을 스스로 적용하고, 다시 공부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점차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갔습니다.

 

2달마다 찍은 혈당 수치

그 후 1년이 지난 지금 인슐린 펌프는 더 이상 쓰지 않고 혈당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망막병증 또한 나빠지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의사 선생님께서도 이미 많이 늦었다고 생각했는데 잘 관리 되었다고.. 어떻게 관리했는지 물어보더라구요.

 

최종적으로 제가 정리한 내용들은 아래에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현재 당뇨로 인해 혈당 조절이 안 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정독해서 따라하시길 바랄 게요.

 

목차

1. 당뇨의 원인 및 위험성

2. 당뇨약 부작용

3. 혈당 관리를 위해 했던 행동들

4. 혈당 관리의 핵심 성분

5. 결론_정상 혈당을 유지한 비결

 

※바쁘고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결론에 요약하여 기재하였어요. 아무리 바빠도 [5] 결론 만은 꼭 읽길 바랄게요.

 

1. 당뇨의 원인 및 위험성

의학적으로 당뇨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많이 알려진 부분은 고열량 음식 위주의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 등이에요. 당뇨병은 제1형, 제2형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은 제2형 당뇨병 일거에요

 

췌장기능 완전 상실로 인슐린 주사가 필요한 제 1형 당뇨를 제외하고 공복혈당장애, 내당능장애, 제 2형 당뇨의 경우에는 췌장이 올바른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즉, 체내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인슐린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고혈당과 인슐린 분비 장애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췌장이 망가지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혈당 관리를 해야 됩니다.

 

당뇨의 가장 무서운 점이 이미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젊은 환자들은 고령층에 비해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 당뇨를 인지하기 더욱 어려울 거예요.

 

실제로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당뇨병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60%가 본인의 공복 및 식후 혈당 수치를 모른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당장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발병 후, 광범위하고 심각한 합병증으로 자칫하면 목숨을 잃을 만큼 위험해요. 혈당이 정상 수치를 벗어나기 시작했다면 최소 5년 전부터 안 좋은 습관들이 쌓여서 지금의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겁니다.

 

만약,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실명, 고혈압, 뇌졸중, 괴사 등 합병증으로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건 내가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을 했다면 즉시 "혈당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거예요.

 

2. 당뇨약 부작용

혈당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제 어느 정도 인지가 되었다면, 이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거에요. 대부분의 환자들은 약물 치료를 통해 인슐린을 활성화시켜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가장 최근 제가 겪었던 부작용은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다가 앞이 희미해지면서 나도 모르게 쓰러졌던 적이 있어요.

당뇨약이나 인슐린 펌프 치료를 하시는 분이면 한 번쯤은 비슷한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부작용을 겪고 난 후에 약물 치료로는 일상생활이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부작용으로 너무너무 힘들어 했기에 약물 없는 근본적인 치료가 간절했어요.

 

그때부터, 혈당을 낮추고 정상혈당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고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해외의학 논문, 유튜브채널 뿐만 아니라 학술 논문 20편 이상을 참고하며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3. 혈당 관리를 위해 했던 행동들

대부분 쉽게 접근하는 정보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었어요.

*규칙적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해라

*정제 탄수화물, 설탕 섭취를 조절해라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해라

*물 섭취를 충분히 해라

*알코올 섭취 제한하고 금연해라

*체중을 감소시켜라 등

 

저는, 사소한 생활습관 개선 외에 분명! 혈당 관리 핵심은 따로 있다고 생각하고 해외 학술지와, 논문을 공부했어요. (물론, 꾸준한 혈당 관리를 위해서 위의 생활 습관은 기본이겠죠?)

 

그러다 유명 내분비학 박사님의 말에 큰 충격을 받았어요. "혈당을 낮추기 위해선 세포흡수율을 높여야 한다."

 

혈당이 높은 이유는 우리의 인슐린이 기능을 하지 못해 포도당을 세포로 흡수시키지 못해 혈액 속에 당이 머물기 때문이에요. 여기에 정말 결정적인 힌트가 숨어있더라구요. 체내에서 분비하지 못하는 인슐린을 외부에서 섭취해서 세포흡수율을 개선시키면? 당연히 혈액 속 당수치도 떨어지게 되는 거죠.

 

오랜 기간 끝에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결정적인 힌트를 얻은 것이에요. 실제로, 해외 당뇨 사례를 분석해보니 기본적인 식이조절과 운동 외에도 천연 인슐린을 섭취하고 있었어요. 이 사실을 알기 전에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 의심했지만, 실제로 해외에서는 엄청 많이 먹고 있어요.

 

영양제를 통해, 세포흡수율 개선에 도움을 받고 결핍된 영양분까지 보충하고 있었어요. SCI급 논문 자료와 내분비학 박사님께 들은 조언으로 천연 인슐린 성분과 당뇨인에게 결핍된 영양분들을 분석하고 알아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말 성공이었어요. 식이조절과 운동을 해도 떨어지지 않던 혈당이 믿기지 않게 떨어졌어요. 아.. 이게 혈당 감소의 마지막 퍼즐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4. 혈당 관리의 핵심 성분

대부분 사람들도 알고 있듯이 영양제라고해서 부작용이 100% 없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검증되지 않은 제품 성분 또는 지나친 함량은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열된 영양제 시장에서 무분별한 광고성 제품이나 주변의 권유가 아닌, 일반 식품처럼 장기 섭취 시에도 문제없는 제품을 깐깐한 기준으로 현명하게 찾아야 해요.

 

우리가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정보와 핵심 성분을 정리했습니다.

 

1. 베르베린

베르베린은 매자나무 껍질과 뿌리에 있는 성분으로 옛부터 물에 우려서 입안 염증을 치료했다고 합니다. 즉, 베르베린은 항염 효과가 있다는 것이에요. 베르베린의 기본 기전은 AMPK 라고 하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줍니다. 대부분의 혈당 건기식 원료는 이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기전을 가지고 있고 AMPK효소활성 기전은 당뇨병 치료제인 메르포르민과 동일합니다.

 

상하이 교통대학 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성인 36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1그룹 : 베르베린 500mg 매일 3회 복용

2그룹 : 메트포르민(당뇨약) 500mg 매일 3회 복용

그 결과 당화혈색소는 베르베린에서 0.6% 더 감소됨을 보여 줬습니다. 게다가 혈당, 혈압감소, 항염 등 당뇨에 필요한 효과를 주니 꼭 필요한 성분이에요.

 

2. 바나바잎 추출물 (코로솔산)

바나바는 1940년대부터 혈당 개선 물질로 연구되어온 식물이에요. 바나바잎 안에 코로솔산 성분은 인슐린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려요. 또한, 세포흡수율을 45% 올려주어 혈당 감소를 촉진시킵니다.

 

위 논문에 따르면, 실험자들은 15일에 걸쳐 코로솔산을 섭취했고 혈당치 30%가 감소했다고 나와 있어요. 처방약과 같이 섭취가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성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코로솔산 성분 섭취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약사도 당뇨약과 함께 섭취가 가능하며, 오히려 더 큰 시너지가 난다고 합니다.

 

3. 발효여주추출 분말 + 유산균

먹는 인슐린이라 불리는 여주는 당뇨에 좋은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다만, 먹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말린 여주를 차로 우려서 마시는데 먹기 힘들만큼 써요.

 

게다가 영양분이 많은 여주의 껍질 부분을 직접 섭취를 못하다 보니 여주의 모든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주를 껍질 채 갈아서 발효를 시켜서 만든 발효여주추출분말이 있어요. 여주를 발효하게 되면 체내 당 흡수를 지연시키는 항당뇨 능력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항산화 능력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그냥 먹는 여주 보다 더 큰 당뇨 관리 및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유산균을 결합하게 되면 여주의 효능을 극대화 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발효여주추출분말+유산균 같이 들어간 성분이 좋아요.

 

5. 결론_정상 혈당을 유지한 비결: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혈당을 잘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의 꼭 필요한 핵심 내용만 짧게 요약 했어요. 바쁘신 분들은 이 부분만 읽어도 이 글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니 30초만 투자하여 꼭 읽기를 바랄게요.

 

1. 당뇨를 인지하였다면 그 즉시 혈당관리는 필수

2. 당뇨약의 부작용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 혈당 관리의 핵심 성분 3가지는 베르베린, 바나나잎 추출물, 발효여주추출 분말, 유산균

 

위의 요약을 바탕으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제품 5가지를 정리해 봤어요.

 

※물론, 광고로 오해받을 수 있기에 제품명은 공개하지 않을 것을 미리 당부 드리며, "효과가 있는 제품이 존재하는구나" 정도로만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상위 6가지 제품들을 비교한 표입니다.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모든 조건이 충족되는 제품은 E사가 유일했어요. 다만, 성분의 수급이 어려운지 품절이 잦은 듯 하더라고요. 현재 저는 E사 제품을 1년 이상 섭취하고 있고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길고 길었던 1년 이상의 시간 동안 혈당 관리를 위한 공부를 하면서 참 후련하면서도 뜻 깊은 일을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간 잘 못된 혈당관리로 인해 인슐린 펌프 치료까지 하면서 심리적, 육체적으로 많이 힘들었어요.

 

그리고 찾은 답은 단, 하나였습니다. 혈당 관리 방법은 내 스스로 꾸준한 케어가 답이구나.. 부디 올바른 선택을 통해 제가 겪은 시행착오를 하지 말고 올바른 혈당 개선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4년 5월 추가공지

제품 문의 자제 부탁드립니다. 저의 의도가 훼손될까봐 브랜드 명을 언급하지 않은 것이 이렇게 큰 파장을 부를 줄 몰랐습니다... 계속되는 쪽지와 이메일로 개인 업무 처리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도저히 한 분 한 분 답을 드릴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링크 남깁니다. 이제 문의는 그만... 부탁드릴게요.^^

 

*1위 제품 [E사]

제가 1년 이상 꾸준히 먹은 제품입니다. 생산량이 적어 품절이 잦은 게 아쉽지만요.

진애담 베르베린 : 진애담

베르베린 바나바잎추출물 발효여주추출분말

smartstore.naver.com

 

*[D사] 2순위 제품

http://smartstore/drkamno.com

(양X식 박사가 만든 제품인데,

가격이 높은걸 제외하곤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당뇨병과 관리방법 및 치료효과

 

진애담 베르베린 : 진애담

베르베린 바나바잎추출물 발효여주추출분말

smartstore.naver.com

 

 

20년간 괴롭힌 당뇨 관리법 알려드려요

[BY 혈당관리일기] 이 글은 34살에 당뇨 판정을 받고 50살에 인슐린 펌프 치료까지 받은 제가 간절한 마...

m.post.naver.com

당뇨병(糖尿病)

 

당뇨병 - Google 검색

당뇨병, 증상 생기면 이미 중기…전단계부터 관리... m.health.chosun.com

www.google.com

반응형